본문 바로가기
식물

생명력 강한 초보 식물 스투키의 키우는 방법?

by 망고랑랑 2023. 6. 21.

스투키는 다양하고 독특한 생김새를 가진 식물 중 하나입니다. 키우기 쉽고 특별한 특성으로 식물 애호가들이 하나쯤은 꼭 키우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스투키의 역사와 유래, 다양한 특징, 키우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명력 강한 초보 식물 스투키의 키우는 방법?

역사 및 유래

스투키(Spathiphyllum)는 아라비아족(Araceae) 속하는 식물로 열대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스투키 이름의 뜻은 그리스어로 '격려'를 의미하는 'spathi'와 '잎'을 뜻하는 'phyllon'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스투키가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데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처음 19세기말 독일 식물학자 깁스(Gustav Wallis)에 의해 스투키가 발견되었습니다. 식물학자 깁스는 중앙아메리카 열대 우림에서 스투키를 발견한 후 유럽으로 가져갔습니다. 이후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 많은 식물 수집가들이 중앙아메리카에서 스투키를 수집해 유럽과 미국으로 전파했습니다. 스투키는 다양한 종류가 자라는 지역에 따라 달리하는데, 유명한 스투키 종류로는 월리시(Spathiphylum wallisii), 스투키 미우리(Spathiphylum mauna loa), 스투키 플로리 벤다(Spathiphylum foribundum)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마다 잎의 형태와 크기, 꽃의 모양이 다르며 환경 조건에 따라 성장을 달리하기도 합니다. 스투키는 독특한 생김새와 매력적인 꽃으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식물입니다.

다양한 특징

1. 잎의 형태

스투키의 잎은 타원형을 가진 긴 잎으로 마치 깃털 모양을 연상케 하는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짙은 녹색에서 연두색까지 색상도 다양하며 흰색이나 크림색의 줄무늬를 가진 종류도 있습니다.

2. 꽃 형태

스투키 꽃은 독특하고 매력적인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흰색 꽃을 피우게 되는데 스투키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생김새를 가진 꽃이 피어나기도 합니다. 꽃은 작은 화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작고 밝은 황색의 꽃대가 중앙에 있습니다.

3. 꽃 향기

스투키의 꽃 향기는 상쾌하고 특유의 매혹적인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향기는 꽃이 피어날 때 가장 많이 품어내고, 밤에 특히 짙은 향기를 냅니다. 

4. 크기

보통 스투키는 중간 사이즈로 자라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30cm~60cm 크기로 성장하며 꽃을 포함한 크기로는 60cm~90cm 크기로 자랍니다.

5. 성장 조건

스투키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성장합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직사광선이 아닌 밝은 간접빛으로 건강한 생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촉촉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 심도록 해야 합니다.

키우는 방법

스투키는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이지만 올바른 관리법으로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건강하게 스투키를 키우기 위한 몇 가지 가이드입니다.

적절한 조도

밝은 간접 빛을 좋아하는 스투키는 햇빛이 직접 닿는 직접적인 햇빛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실내에서도 약간 그늘진 곳이 좋습니다. 창가나 실내 간접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온도가 18~25도 사이인 실내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추운 계절에는 실내 온도가 많이 낮아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으므로 공기가 잘 순환되는 장소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관수

스투키 물 주는 방법으로는 토양 표면이 약간 마르면 관수하도록 합니다. 스투키는 습하고 건조한 환경을 싫어하니 주의해야 하고, 물을 많이 줄 시 뿌리가 썩어 식물을 해치게 되니 적당한 물을 관수하도록 합니다.

습도 및 관리

스투키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습도가 낮은 곳에 위치해 있다면 수시로 잎에 물을 분무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는 주변 습기를 위해 가습기를 설치하거나 물을 비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료

스투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비료를 사용합니다. 봄에서 가을까지는 2주에 한 번씩 액상 비료를 적당량 공급하며 과도한 비료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지치기

잎이 많이 자라게 되면 식물의 균형과 건강이 깨지기 쉬우므로 적당한 시기에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