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드라세나 키우는 방법과 종류, 초보자 가이드

by 망고랑랑 2023. 5. 11.

드라세나(Dracaena)는 모양이 다양하고 인기 있는 관상용 식물 중 하나입니다. 흔하게 주변에서 볼 수 있고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식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드라세나의 매력과 특징, 재배방법, 실내 인테리어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드라세나 키우는 방법과 종류, 초보자 가이드

 

드라세나

드라세나는 흰 고사리과(Asparagaceae)에 속하는 다육 식물 중 하나입니다.  보통 진녹색과 연두색, 노란색, 붉은색 잎을 가지고 있고 가지 끝에 작은 꽃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식물의 높이가 3m에서 30m에 이르기도 합니다. 일부 종류는 거대한 나무와 같은 형태를 띠며 오래 살기도 합니다. 작은 종류들은 다육식물로 성장하며 관리하기가 용이합니다. 보통 드라세나는 크고 긴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이 몇 개씩 묶여 있으며 일부 종류에서는 잎의 빛깔이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종류는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가 좋습니다. 드라세나는 낮은 빛량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밝은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종류는 직사광선을 필요로 하는 드라세나도 있습니다. 드라세나는 대기 중의 오염물질을 흡수해 공기를 정화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실내의 공기 정화에 매우 좋은 식물입니다. 

원산지

드라세나는 남아프리카, 중앙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에서 발견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의 사하라 이남부터 마다가스카르, 코모로, 호주 등에서도 발견됩니다. 중남미 지역에서는 특히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에서 자라며 열대 기후와 다양한 지형 조건에서 적응하기 때문에 쉽게 성장합니다. 

재배방법

드라세나는 강한 식물이지만 적절한 조건이 아니면 생존이 힘들 수 있습니다. 

1. 빛과 온도 : 강한 빛을 좋아하지 않는 드라세나는 간접적인 햇빛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직사광선을 받게 되면 잎이 탈 수 있으므로 적절한 그늘이나 커튼을 이용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므로 15도~25도 사이의 온도를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토양 및 관수 : 드라세나는 토양의 유기 성분이 풍부하고 수분이 잘 흡수되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또한 물을 줄때는 속 흙까지 모두 마른 후 충분하게 물을 주도록 합니다. 물이 많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물을 주기 전 흙이 모두 마른 것을 확인 후 주어야 합니다.

3. 비료 : 드라세나는 성장이 느린 식물로 많은 양의 비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보통 봄과 여름에 2주 간격으로 약간의 비료를 주고 가을과 겨울에는 월 1회 정도의 비료가 적당합니다. 짙은 비료는 식물의 뿌리가 탈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의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지치기 : 드라세나는 가지가 자랄수록 상단으로 치우쳐지기 때문에 가지를 잘라 균형을 맞추는것이 필요합니다. 가지를 자르게 되면 새 잎이 자라나 더욱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종류

드라세나는 120여종이 넘는 다양한 종류를 가진 관엽식물입니다. 잘 성장하고 요구사항이 적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키우고 있는 식물입니다.

1. 드라세나 마지나타(Dracaena marginata) : 길고 좁은 잎이 특징으로 잎의 색깔이 빨간색이나 녹색 등 다양한 색상의 잎을 가진 종들이 있습니다.

2. 드라세나 마사지아나(Dracaena massangeana) : 드라세나 마사지아나는 흰색의 줄무늬가 있는 녹색 잎을 가진 식물로 강한 햇빛이나 건조한 공기에서도 잘 자라 실내 식물로서 인기가 좋습니다.

3. 드라세나 드라코(Dracaena draco) : 유럽 지중해에 서식하는 큰 나무로 높이가 6~10m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두꺼운 줄기와 큰 잎이 특징으로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 오래 살 수 있는 식물입니다.

4. 드라세나 브라우니(Dracaena braunii) : 작고 둥근 잎을 가진 식물로 다른 종류에 비해 귀여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실내 장소에서도 잘 어울립니다.

5. 드라세나 리베리아(Dracaena liberica) : 그린과 화이트 스프라이크로 장식된 굵고 큰 잎을 가졌으며 빠른 속도로 자라는 큰 드라세나입니다. 키우기 까다로워 조건이 좋지 않으면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드라세나 드라코팜(Dracaena deremensis), 드라세나 리우(Dracaena reflexa) 등 다양한 드라세나 종류가 있습니다.

 

 

드라세나는 다양한 종류와 쉬운 관리로 실내에서 인기 있는 관엽식물 중 하나입니다. 인테리어 장식으로도 매력적이며 실내 공기 정화에도 효과적이고 분위기 전환에도 큰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물입니다. 이상 다양한 드라세나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